구글 Gmail의 IMAP을 이용한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 2007 사용하기

Posted by KODOS
2009. 10. 26. 11:50 잡담
얼마 전 부터 구글의 Gmail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계정을 만든지는 한참 됐는데 거의 사용을 하지 않고 있다가 몇 번 사용해 보고 나니 편리한 점들이 많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애드센스 계정 짤린 것 생각하면 열받아서 Gmail 계정도 없애 버리고 싶었지만 사용이 너무 편리해 차마 그러지 못하고 차츰 모든 메일들을 Gmail에서 받고 있다.
익스플로러를 이용해서 웹에서 직접 접속해서 Gmail을 사용해도 되지만 아웃룩에 익숙한 사람들은 Gmail을 보통 다른 메일들 처럼 POP3를 이용해서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IMAP이 동기화 측면에서는 POP3에 비해 좀 더 편리한 점이 있어 아웃룩에서 IMAP 설정을 하여 몇 일 사용해 보니 POP3에 비해 훨씬 편리한 점들이 많았다. Gmail을 이용하는 분들 중에 아웃룩으로 메일을 보기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IMAP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1. Gmail에서 IMAP 설정하기

우선 Gmail 계정에서 IMAP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한다. Gmail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환경설정에서 "전달 및 POP/IMAP"을 클릭한다.



그리고 나서 "IMAP 사용" 라디오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 후 저장한다.


2. 아웃룩에 계정 추가하기

도구 메뉴에서 "계정 설정"을 선택한다.


만약 기존에 설정된 계정이 없다면 마법사 창이 뜰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아래 화면에서 전자메일탭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Microsoft Exchange, POP3, IMAP 또는 HTTP” 를 클릭한 후 다음을 누른다.



"수동으로 서버 설정 또는 추가 서버 유형 구성"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다음 나타나는 화면에서 "인터넷 전자 메일"을 선택한다.



드디어 IMAP 관련 설정을 입력하는 창이 나타난다. 여기서 아래 화면과 같이 개인 설정을 입력한다.



이제 설정이 다 끝난 것 같지만 중요한 한 가지가 아직 더 남아 있다. 위의 화면에서 "기타 설정"을 클릭한 후에 아래 화면과 같이 "보내는 메일 서버" 탭에서 "받는 메일 서버와 동일한 설정 사용"의 라디오버튼에 클릭하여 선택한다.



다음은 "고급"탭을 선택한 후에 아래 화면과 같이 각종 포트 설정을 해준다.

받는 메일 서버 : 993
받는 메일 서버 암호화 연결 방식 : SSL
보내는 메일 서버 : 587
보내는 메일 서버 암호화 연결 방식 : TLS



설정이 완료된 후 "계정 설정 테스트" 버튼을 클릭하여 IMAP 설정이 이상 없이 동작하는지 테스트한다.



정상적으로 설정이 완료되면 Gmail에 설정 해놓은 라벨들이 아웃룩에서는 폴더로 나타난다. 비로소 아웃룩에서 Gmail 사용을 위한 IMAP 설정에 관한 설명이 끝났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선생님께서는 IMAP 사용시에 일부 메일의 헤더가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으시나 모르겠습니다. Office Outlook 2007로 IMAP을 못쓰는 가장 큰 이유가 이거라서요.
    • 제가 아웃룩으로 Gmail 계정을 IMAP 연동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 까지는 그런 현상은 본 적이 없습니다 :)
  2. 음 그렇군요. 사실 Gmail IMAP에서 일부 한글(정확히는 비 라틴문자)이 깨지는 현상은 이미 익숙히 알려진 문제라서 말입니다. Gmail Support 페이지에도 올라와 있는'알려진' 문제인데, 아직까지 1년이 넘도록 고쳐지지 않고 있답니다. 발생하지 않으신다니 다행이시네요. 저는 미칠 지경입니다.
  3. KODOS님 덕분에 gmail에서 IMAP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마지막 고급설정 부분에서 보내는 서버 암호화가 그림에는 TLS로 나오고 본문에는 비어있어요. 저는 그림처럼 TLS로 하니 잘 되네요. ^^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지적 감사합니다 두기님:)
      그림은 맞게 캡처했는데 본문에 실수로 빼먹었네요..
      잘 된다니 다행이네요..
      감사합니다.
    • 미스타홍
    • 2010.02.27 20:31
    IMAP으로 설정하면 데이터파일을 다른 로컬디스크로 이동할 수 없는 문제가 생기는데요, 즉, 전 다른 웹메일 POP을 다른 로컬에 저장해서 자동으로 백업을 시켜놓는 방법으로 사용중인데 IMAP문제인지는 몰라도 Gmail은 폴더변경이 안되어 PST파일을 옮길수가 없네요. 이러다 포맷하면 문제가 생길수가 있어서요.
    전엔 어떻게 설정했는지 모르겠지만 항상 백업디스크에다 PST를 옮기고 사용했었는데, 어떻게 한건지 도무지 생각이 안나네요.
    혹시 IMAP이 아닌 POP로 지정해도 아웃룩에서 보낸편지가 Gmail계정에서도 확인할 수 있을까요?
    • 좀 난감한 문제에 부딪치셨네요...
      제가 알기로는 POP으로 설정하면 서로 동기화는 안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PST 파일을 백업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보셔야겠네요..
      도움이 못 되드려서 죄송합니다..
    • jkoogi
    • 2012.04.25 18:11
    덕분에 아웃룩으로 관리하던 회사메일을 지메일로 옮겨서 잘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웃룩 2010 사용했었구요. 다행히 한글깨지는 현상은 없네요.
    아웃룩에서 보낸메일은 지메일 받은메일에 라벨을 만들어서 아웃룩의 받은메일과 함께 관리하고 있습니다.

    회사메일로 메일이 들어오면 지메일로도 들어오고(pop3), 확인하면서 라벨설정해서 관리하니 깔끔하네요.
    이로서 아웃룩을 버릴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소록 옮기는것도 쉽네요^^).

    참고한 사이트들을 페이스북에 링크했는데, 덧글로 반대의사 보여주시면 내리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도움이 되었다니 기분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