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및 개봉기

시큐라인 인터벌 셔터 유선 릴리즈(Twin1 ISR) 리뷰

by KODOS 2009. 10. 15.

요새 인터넷 검색을 하다 보면 별궤적 사진들이 유난히 많이 보인다. 대부분 1~4시간의 장시간에 걸쳐 30초 정도의 노출시간에 여러 장의 사진을 찍어 Startrail이라는 프로그램으로 합성하여 만들게 된다. 바디의 설정을 연사모드+노출 30초로 설정한 후 유선 릴리즈에서 벌브스위치를 동작 시키면 연사로 노출 30초 짜리 사진을 계속하여 찍을 수 있다. 하지만 다양한 시간 간격 또는 노출 시간 설정이 불가능해서 알아보던 중

시큐라인

의 유선 릴리즈 + 인터벌 촬영 기능이 있는 인터벌 셔터 유선 릴리즈가 눈에 띄었다. 가격도 그다지 비싼(?) 편도 아니고 여러모로 쓸모 있어 보여 하나 구매하였다.
아이가 자는 틈을 타서 제품 사진을 급하게 찍느라 사진이 좀 엉망이긴 한데 버튼이나 LCD화면은 대강 알아볼 수 있어 그냥 사용했다. 실내에서 몇 번 테스트 밖에 못했기 때문에 아직 정식으로 촬영한 사진은 없다. 본 릴리즈를 이용하여 촬영한 사진은 다음 기회에 올리도록 하겠다.

1. 구성품

제품의 구성품은 릴리즈, 배터리 덮개, 배터리, 릴리즈 케이블, 사용설명서이다.

Twin1 ISR의 구성품

2. 각부의 명칭

▶ 제품 상부

▶ 제품 하부

▶ LCD 화면

3. 기능

▶ 수동으로 셔터 작동하기
셔터 릴리즈 버튼을 이용하여 카메라의 셔터를 조정할 수 있으며 버튼을 반쯤 누르면 반셔터를 누른 것 처럼 동작한다.
버튼이 완전히 눌린 상태에서는 1초 간격으로 신호음이 발생하고 LCD 의 인터벌 실행 표시가 깜빡이며, LCD에 경과된 시간이 표시된다.
셔터 릴리즈 버튼을 완전히 누른 채로 윗쪽으로 밀면 완전히 누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벌브 촬영을 할 수 있다. 건전지가 없는 상태에서도 수동으로 셔터를 동작시킬 수 있어 일반 유선 릴리즈 처럼 사용할 수 있다.

▶ 버튼의 사용

▶ 타이머 설정하기
타이머를 설정하면 지정된 시간 이후에 인터벌 셔터가 동작 하며 타이머 설정을 해제하려면 값을 00:00:00으로 설정 한다.
타이머는 00:00:00 ~ 99:59:59까지 설정할 수 있다.

타이머를 6분으로 설정한 화면

▶ 촬영간격 설정하기
인터벌 촬영이 실행되는 시간 간격을 설정할 수 있다. 촬영 간격은 1초 이상이어야 하며, 00:00:00으로 설정된 경우에는 자동으로 00:00:01로 변경된다.
촬영 간격은 00:00:00 ~ 99:59:59까지 설정할 수 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인터벌 촬영이 올바르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촬영 간격을 노출 시간보다 반드시 1초 이상 길게 해 주어야 한다.

촬영간격을 35초로 설정한 화면

▶ 촬영횟수 설정하기
인터벌 촬영이 실행되는 횟수를 설정할 수 있다. 촬영 횟수를 0,000으로 설정하면 수동으로 촬영을 멈출 때까지 인터벌 촬영이 계속 진행되며 LCD에는 촬영 횟수 표시가 나타나지 않는다.
촬영 횟수는 0 ~ 9,999까지 설정할 수 있다.

촬영 횟수를 10번으로 설정한 화면

▶ 노출시간 설정하기
카메라 셔터의 노출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노출 시간을 00:00:00으로 설정하면 노출 시간 설정이 해제된 것이다.
노출 시간은 0 ~ 99:59:59까지 설정할 수 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노출 시간 설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카메라의 셔터 속도를 Bulb 로 설정하여야 한다. 그리고 제조사에서는 촬영 간격을 노출 시간보다 2초 이상 길게 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노출시간을 30초로 설정한 화면

▶ 촬영 개시 및 종료
인터벌 촬영을 시작하거나 실행중인 인터벌 촬영을 종료할 수 있다. 실행 버튼을 누르면 실행중 표시 아이콘이 깜빡이며 인터벌 촬영이 시작되며 다시 한 번 누르면 인터벌 촬영이 종료 된다.

화면의 왼쪽 가장자리에 뛰어가는 사람 모양의 아이콘이 나타난다.

▶ 신호음 설정
신호음을 켜거나 끌 수 있다.

cfile10.uf@1961FE284AD72C9B6BB9E4.jpg

▶ 버튼 잠금 기능
조명 버튼을 제외한 모든 버튼의 기능을 제한할 경우 사용한다. 조명 버튼을 약 3초간 길게 누르면 버튼 잠금 표시가 LCD에 표시되고, 조명 버튼을 제외한 모든 버튼의 기능이 정지된다. 버튼 잠금 기능을 해제하려면 다시 3초간 누르고 있으면 된다.

버튼 잠금을 설정한 화면. 자물쇠 표시가 나타난다.

▶ 표시모드 선택
인터벌 촬영과 관련된 값을 아래 표와 같이 3가지로 다르게 표시할 수 있다.

댓글